종마(宗唛) 2024. 11. 19. 07:18

IB의 탄생과 발전

1968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작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는 처음에는 국제적으로 이동이 잦은 외교관과 국제기구 종사자들의 자녀 교육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당시 이들은 잦은 국가 간 이동으로 인해 일관된 교육을 받기 어려웠고, 대학 입학을 위한 공통된 기준도 없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바로 IB 프로그램입니다.

처음에는 16-19세 학생들을 위한 대학 준비 과정인 디플로마 프로그램(DP)만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교육의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1994년에는 중학교 과정인 중등교육 프로그램(MYP)이, 1997년에는 초등학교 과정인 초등교육 프로그램(PYP)이 도입되었습니다. 이로써 IB는 3세부터 19세까지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완전한 교육 체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IB 프로그램의 특징

PYP (Primary Years Programme, 3-12세):

초등교육 프로그램인 PYP는 어린이들의 자연스러운 호기심과 탐구심을 존중합니다. 여섯 가지 초학문적 주제(누구나 우리는, 우리가 사는 곳과 시간, 우리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세계가 돌아가는 방식, 우리 자신을 조직하는 방법, 지구 공유하기)를 중심으로 통합적인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지구 공유하기' 주제에서는 환경, 자원, 평화, 권리 등을 종합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MYP (Middle Years Programme, 11-16세):

중등교육 프로그램인 MYP는 청소년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비판적 사고력과 실제적인 적용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둡니다. 8개 교과군(언어와 문학, 언어 습득, 개인과 사회, 과학, 수학, 예술, 체육과 건강, 디자인)을 통해 균형 잡힌 교육을 제공하며, 특히 '개인 프로젝트'를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릅니다.

DP (Diploma Programme, 16-19세):

가장 오래된 프로그램인 DP는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6개 교과군에서 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하며, 특히 TOK(Theory of Knowledge), EE(Extended Essay), CAS(Creativity, Activity, Service) 활동은 DP만의 특별한 교육과정입니다. TOK는 지식의 본질에 대해 탐구하고, EE는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로 4,000단어의 연구논문을 작성하며, CAS는 균형 잡힌 인격 발달을 도모합니다.

IB의 글로벌 영향력

현재 전 세계 2023년 기준 160 개국에서 5,500개 이상의 학교가 IB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IB가 더 이상 국제학교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많은 국가들이 공립학교에도 IB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의 질적 향상과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선택입니다.

한국의 IB 도입과 전망

한국에서도 IB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공립학교 IB 도입이 본격화되었으며, 특히 제주도는 모든 공립학교에 IB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교육과정의 변화를 넘어, 미래 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합니다.

IB 프로그램의 도입은 한국 교육이 직면한 여러 과제들 -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창의적 사고력 개발, 글로벌 역량 강화 등 - 을 해결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이러한 변화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교사 연수, 평가 체계 개선, 학교 문화 변화 등 많은 과제가 남아있지만, IB는 분명 한국 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