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교육의 새로운 도전
우리 아이는 한국에서 중학교 과정을 마치고 유럽으로 이동하여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학교를 졸업하고, 2년전 런던의 한 대학교에 입학하였다. IB의 교육 과정 덕인지 아이의 대학에서 공부 및 과정은 순항 중이다. 그때부터 아이의 교육 문제로 고민하는 지인들에게 IB학교에 대한 얘기를 해주곤 해왔다.

그러던 와중 2022년 11월, ChatGPT의 등장은 전 세계 교육계에 지각변동을 일으켰다. 수많은 교육자들이 "AI가 에세이를 쓰고 수학 문제를 푸는 시대에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라는 근본적인 질문 앞에 서게 되었다. 이제 AI는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교실 안에서 마주하는 현실이 되었다.
지식의 습득과 암기가 중심이 되었던 전통적인 교육 방식은 이제 그 한계에 직면했다. AI가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순식간에 검색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대에, 단순 암기와 반복 학습은 더 이상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답이 될 수 없다. 우리는 이제 완전히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필요한 시점에 와 있다.
그러나 이러한 도전적 상황 속에서 우리는 희망적인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바로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 교육이다. 1968년 설립 이래로 IB는 비판적 사고력, 창의성, 협업 능력, 그리고 글로벌 시민의식을 강조해 왔다.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IB 교육의 핵심 가치들이 AI 시대에 요구되는 필수 역량과 놀라울 정도로 일치한다는 것이다.
AI는 단순히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는 위협만이 아니라, 오히려 진정한 인간다움이 무엇인지 돌아보게 하는 거울도 되고있다. AI가 대체할 수 없는 인간만의 고유한 능력—비판적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 감성적 소통, 윤리적 판단—이야말로 미래 교육이 주목해야 할 핵심이다. IB 교육은 이러한 능력들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검증된 교육 철학과 방법론을 제공한다.
이 블로그 카테고리의 글들은 AI 시대의 도전을 새로운 기회로 전환하는 여정을 담고 있다. IB 교육의 철학과 방법론이 어떻게 AI 시대의 교육적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지, 그리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이를 구현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우리는 AI와 IB 교육의 만남을 통해, 미래 교육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갈 수 있을 것이다.
변화는 이미 시작되었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 변화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갈 명확한 비전과 실천 전략이다. 이 책이 AI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교육자와 학부모, 그리고 교육 정책 입안자들에게 의미 있는 통찰과 구체적인 지침이 되기를 희망한다.
우리는 지금 역사적인 변곡점에 서 있다. AI의 도전을 두려움이 아닌 기회로 받아들이고, IB 교육의 혜안을 통해 미래 교육의 새로운 장을 열어가는 여정에 함께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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